2025년 5월 2호
편의점 각사는 매출 확대를 위해 배달사업을 강화하고 있어 인력부족이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배송용 로봇으로 상품을 배달하려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다.
세븐일레븐 재팬은 도쿄 하치오지 시의 2개 점포에서 19일부터 로봇 배달을 시작했다. 고객의 주문을 전용 앱으로 받아 점원이 상품을 실은 뒤 로봇이 배달장소로 이동해 상품을 배달하는 시스템이다. 이 밖에도 대형 편의점에서는 로손이 배달 전용 상품을 약 80종류 준비해 택배 서비스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배달 사업을 강화하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공개제한 공간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제1호 공간정보 안심구역’을 기존 서울 강남에서 영등포로 이전하고 20일 현판식과 함께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공간정보 안심구역은 일반인이 공개제한 공간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보안시설을 갖춘 데이터 개방 전용 구역이다. 국토부는 공간정보 안심구역을 공간정보 분야 종사자 기술교육 기관인 한국공간정보산업협회으로 이전함에 따라 공간정보 기업 참여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부산시는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5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를 오는 7월 15일부터 3일간 벡스코에서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WSCE'는 2017년부터 시작돼 올해 9회를 맞이하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대표적인 스마트시티 분야 전시회다. 매년 국내외 주요 정부, 도시, 기업, 전문가, 시민 등이 참여해 지속 가능한 도시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해법을 모색한다.
대 표 자: 양재목
소 재 지: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237, 6층(삼전동, 한림빌딩)
분 과: 주소정보
대 표 자: 강형기
소 재 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 142, 1024호(백성동, 유니테크빌)
분 과: 주소융합